세상이야기/News 경신스(경제신문스크랩)

03.01 수산화리튬과 탄산리튬가격 30% 차이 발생

고구마아 2023. 3. 1. 09:57

참고한 기사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15881

 

韓·中 배터리값 격차의 비밀…'하얀석유' 리튬도 등급 있다

삼원계 양극재에 쓰이는 수산화리튬 가격이 작년 초부터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삼원계 양극재는 국내 업체들이 생산하는 배터리의 핵심 소재다. 배터리 원가의 40%를 차지하는 수산화리튬 가

n.news.naver.com

 

 

요약 :

1.리튬은 양극재 원가의 70%를 차지

 

2. 수산화리튬과 탄삼리튬

  • 수산화리튬은 고밀도·고용량이 필요한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
  • 탄산리튬은 중국 업체들이 채택한 소형 전기차용 LFP(리튬 인산 철) 배터리나 에너지 밀도가 낮은 가전·정보기술(IT) 기기용 배터리 제조에 사용

 

3. 수산화리튬 가격

  • 2월 말 기준 t당 7만달러(약 9200만원)다. 
  • 1년 전(2만달러) 대비 세 배 이상으로 급등했다. 

 

4. 탄산리튬 가격

  • t당 35만1500위안(약 6600만원)으로, 
  • 최근 3개월 새 40% 급락했다. 
  • 지난해까지 비슷한 수준이던 두 화합물의 가격 차는 30% 가까이 벌어졌다.

 

5.수산화리튬

  • 국내 업체의 주력 제품인 삼원계 양극재에 쓰이는 화합물이 수산화리튬이기 때문
  • 수산화리튬은 광석리튬을 가공해 만든 중간물질인 황산·인산리튬에서 추출해야 하기 때문에 
  • 탄산리튬보다 공정이 까다롭다.

 

6. 탄산리튬발(發) CATL의 폭탄 세일이 ‘배터리 치킨게임’으로 번질 수 있다는 지적

  • CATL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점유율은 37%로 압도적인 1위지만 중국 시장 판매량이 대부분
  • CATL은 포드, BMW와 공급계약을 체결했고 폭스바겐, 테슬라에도 배터리를 공급
  • 업계 관계자는 “LFP에 비해 삼원계 배터리가 성능은 뛰어나지만 시장이 커질수록 가격 경쟁력이 최우선 과제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7. 챗 GPT의 기사요약

 

 

 

궁금증 : 

1. LFP의 가격경쟁력을 극복하기위해 국내 삼원계 양극재를 사용하는 국내기업들은 제조 공정혁신이 필요한가요?

2. 수산화리튬 가격의 급등이 발생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의 대안이 있나요?

 

 

 

 

Q1. 4번과 5번에대해서 구체적인 방법을 5개씩 알려줘

 

 

Q2. 5번의 자동화 및 로봇 공학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투자비용과 투자금 회수까지 걸리는 기간에 대해서 이야기를 부탁해도 될까?

 

 

Q3. 로봇이 사람을 대체하게되면, 기존에 있었던 인원들에게 어떤 업무를 교육하고 맡길 수 있을까?

 

 

Q4. 방금 이야기 해준 내용중에서 비용측면에서는 어떻게 예상할 수 있을까? 실패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A.

비용 측면에서 인력 재교육 및 재할당은 새로운 자동화 기술을 구입하고 구현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듭니다. 그러나 인력 교육 및 재배치와 관련된 초기 비용은 물론 전환 기간 동안 생산성 저하 또는 실수와 관련된 잠재적 비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패 가능성 측면에서 항상 위험이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이나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하게 수행된 경우 인력 재교육 및 재배치는 인력의 기존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이러한 위험 중 일부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명확한 계획과 직원과의 열린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실패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